반응형
[1] 제네릭 프로그래밍
(1) 제네릭 프로그래밍
- 변수에 적용시킬 클래스 자료형이 여러개이면서 , 그 기능 (메서드)가 동일할경우 각각 클래스 자료형별로 입력하는것보다 실제 사용되는 클래스 자료형이 적용될때만 쉽게 적용될수 있도록 선언한다
- 실제 사용되는 자료형의 변환은 컴파일러에 의해 검증되므로 안정적인 프로그래밍 방식이다
- 컬렉션 프레임워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2) 제네릭 자료형
- 자료형 매개변수 T(type parameter)
- 이 클래스를 사용하는 시점에 실제 사용할 자료형을 지정하는것
- static 변수는 사용할 수 없다
- GenericPrinter : 제네릭 자료형
- T , E : element, K: key, V : value 등 여러 알파벳을 의미에 따라 사용 가능
(3) 다이아몬드 연산자
//제네릭 클래스
public class GenericPrinter<T> {
// <타입>을 앞에서 선언하였기 때문에 뒤에서는 <> 가능하다
ArrayList <Integer> list = new ArrayList<>();
//<> 타입을 선언하지 않으면 객체 Object 타입으로 컴파일러가 자동 반영한다
ArrayList list = new ArrayList()
// var 추론형
var list = new ArrayList();
- <>는 다이아몬드 연산자라고 한다
- 다이아몬드 연산자 내부에서 자료형은 생략가능 하다
- 제네릭에서 자료형 추론(자바 10부터)
- ArrayList list = new ArrayList() => var list = new ArrayList();
[2] 제네릭 사용 & 미사용
(1) 제네릭 자료형 미사용
- 제네릭 자료형을 사용하지 않고 Objecct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 기능은 프린터 출력이다
- 재료는 파우더 , 플라스틱 등으로 재료만 다르다
public class Powder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재료는 Powder 입니다";
}
}
public class Plastic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재료는 Plastic 입니다";
}
}
- powder 자료형을 가진 material 변수 선언
public class ThreeDPrinter1{
private Powder material;
public void setMaterial(Powder material) {
this.material = material;
}
public Powder getMaterial() {
return material;
}
}
- Plastic 자료형을 가진 material 변수 선언
public class ThreeDPrinter2{
private Plastic material;
public void setMaterial(Plastic material) {
this.material = material;
}
public Plastic getMaterial() {
return material;
}
}
- 위처럼 파우더 자료형 변수 선언 따로
- 플라스틱 자료형 변수선언 따로 하면
- 클래스만 계속 많아 지기 때문에 대안으로 객체 Object 자료형을 가진 material 변수를 선언한다
- Object 클래스는 모든 객체의 상위 클래스이기 때문에
- 선언이 가능하다
public class ThreeDPrinter{
private Object material;
public void setMaterial(Object material) {
this.material = material;
}
public Object getMaterial() {
return material;
}
}
- 아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 제네릭 자료형이 생기게 된 이유가 되었다
public class GeneriPrinte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eDPrinter printer = new ThreeDPrinter();
Powder powder = new Powder();
//자료를 넣을때는 문제가 없지만
printer.setMaterial(powder);
// 자료를 바꾸기 위해 뺄때는 Object 자료형으로 강제로
//powder 자료형으로 넣어서 빼야하는 문제가 생긴다
Powder p = (Powder)printer.getMaterial();
}
}
(2) 제네릭 자료형 사용
- powder , plastic ,Object 자료형을 일일이 넣었다면
- 그 자리에 T , E, K , V 같은 자료형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제네릭 클래스를 사용한다
public class Powder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재료는 Powder 입니다";
}
}
public class Plastic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재료는 Plastic 입니다";
}
}
- T 라는 매개변수를 가진 material 변수를 선언한다
// <T> T의 제네릭 자료형을 사용한다는 명시
public class GenericPrinter<T> {
private T material; //T 자료형으로 선언한 변수
public void setMaterial(T material) {
this.material = material;
}
public T getMaterial() { //T 자료형을 반환하는 제네릭 메서드
return material;
}
public String toString(){
return material.toString();
}
}
- 실행 클래스
public class GeneriPrinte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안에 T 대신에 어떤 자료형을 넣을건지를 적는다
GenericPrinter<Powder> powderPrinter = new GenericPrinter<Powder>();
powderPrinter.setMaterial(new Powder());
// new Poser() 대신
// Powder powdwer = new Powder(); 를 선언해도된다
System.out.println(powderPrinter);
GenericPrinter<Plastic> plasticPrinter = new GenericPrinter<Plastic>();
plasticPrinter.setMaterial(new Plastic());
System.out.println(plasticPrinter);
}
}
[4] T extends 상속 클래스
(1) 제네릭 상위 클래스
- T 자료형의 범위를 제한 할 수 있음
- 상위 클래스에서 선언하거나 정의하는 메서드를 활용할 수 있다
- 상속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 자료형 T는 Object로 변환되어 Object 클래스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메서드만 사용가능하다
- 자료형을 무궁무진하게 넣을수는 있지만, 관리를 하기위해 상속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 extends 상위-상속 개념을 사용하지 않아도 제네릭을 사용할수는 있다
(2) T extends 프로그래밍
- 실행 주체 GenericPrinter는 여러개의 material 변수의 자료형을 상속받아 구현한다
- T에 무작위 클래스가 들어갈 수 없게 Material 클래스를 상속받은 클래스로 한정(제한)한다
- 자료형을 무궁무진하게 넣을수는 있지만, 관리를 하기위해 상속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3) T extends 프로그래밍 구현
- 자료형 종류 : powder , plastic
- powder, plastic의 자료형 클래스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기능(메서드)를 그 상위 클래스 material에 선언한다
public abstract class Material {
public abstract void doPrinting();
}
- 각각 자료형 클래스를 상위 클래스 material에 상속으로 포함시킨다
public class Powder extends Material{
@Override
public void doPrinting() {
System.out.println("Powder 재료로 출력합니다");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재료는 Powder 입니다";
}
}
public class Plastic extends Material{
@Override
public void doPrinting() {
System.out.println("Plastic 재료로 출력합니다");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재료는 Plastic 입니다";
}
}
- 제네릭 클래스, 클래스 자료형을 선언한다
// material에 상속받은 T
public class GenericPrinter<T extends Material> {
private T material;
public void setMaterial(T material) {
this.material = material;
}
public T getMaterial() {
return material;
}
public String toString(){
return material.toString();
}
public void printing() {
material.doPrinting();
}
}
- 실행클래스
public class GenericPrinte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enericPrinter<Powder> powderPrinter = new GenericPrinter<Powder>();
powderPrinter.setMaterial(new Powder());
Powder powder = powderPrinter.getMaterial(); // 형변환 하지 않음
System.out.println(powderPrinter);
GenericPrinter<Plastic> plasticPrinter = new GenericPrinter<Plastic>();
plasticPrinter.setMaterial(new Plastic());
Plastic plastic = plasticPrinter.getMaterial(); // 형변환 하지 않음
System.out.println(plasticPrinter);
/* GenericPrinter powderPrinter2 = new GenericPrinter();
powderPrinter2.setMaterial(new Powder());
Powder powder = (Powder)powderPrinter.getMaterial();
System.out.println(powderPrinter);
*/
//GenericPrinter<Water> printer = new GenericPrinter<Water>();
}
}
[5] 제네릭 메서드
(1) 제네릭 메서드 정의
- 메서드의 매개변수나 반환값을 가지는 메서드는 자료형 매개변수가 여러개로 되어있고 제네릭 메서드로 선언한다
- 제네릭 클래스가 아니어도 자료형이 여러개이면 내부에 제네릭 메서드를 구현하여 사용 할 수 있음
- 매개변수 T 변수1 과 V 변수2 를 T와 V 라는 제네릭 메서드로 구현할수 있다
- public <자료형 매개 변수> 반환형 메서드 이름(자료형 매개변수.....) { }
(2) 제네릭 메서드 활용
- 두 점(top, bottom)을 기준으로 사각형을 만들 때 사각형의 너비를 구하는 메서드를 만들어 보자
- 두 점은 정수 int 인 경우도 있고, 실수 double 인 경우도 있으므로 제네릭 타입을 사용하여 구현한다.
- X좌표는 T 자료형 , Y 좌표는 V 자료형 적용하여 한개의 점에 대한 클래스를 만든다
public class Point<T, V> {
//좌표
T x;
V y;
// 점
Point(T x, V y){
this.x = x;
this.y = y;
}
// x좌표를 가져온다
public T getX() {
return x;
}
//y좌표를 가져온다
public V getY() {
return y;
}
}
- Point p1 이라는 점과 Point P2라는 점을 받아서 수행하는 함수를 만든다
public class GenericMethod {
public static <T, V> double makeRectangle(Point<T, V> p1, Point<T, V> p2) {
double left = ((Number)p1.getX()).doubleValue();
double right =((Number)p2.getX()).doubleValue();
double top = ((Number)p1.getY()).doubleValue();
double bottom = ((Number)p2.getY()).doubleValue();
double width = right - left;
double height = bottom - top;
return width * heigh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Integer, Double> p1 = new Point<Integer, Double>(0, 0.0);
Point<Integer, Double> p2 = new Point<>(10, 10.0);
// <> 안에는 integer,double 적어도 되고 안적어도된다
double rect = GenericMethod.<Integer, Double>makeRectangle(p1, p2);
System.out.println("두 점으로 만들어진 사각형의 넓이는 " + rect + "입니다.");
}
}
반응형
'🌈 백엔드 > 객체 지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_객체지향_패키지 package & 클래스 패스 (0) | 2023.07.10 |
---|---|
JAVA_객체지향_컬렉션 프레임워크 (자료구조) (0) | 2023.06.21 |
JAVA_객체지향_ Class 클래스 (0) | 2023.06.19 |
JAVA_객체지향_인터페이스 예시 (0) | 2023.06.19 |
JAVA_객체지향_인터페이스 (2) | 2023.06.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