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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백엔드 개발자 다가가기

[패스트캠퍼스] 자바 강의 _ 5주차_K-디지털 JAVA&Spring 프로그래밍 학습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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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강의 _ 5주차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 

 

Chapter03. 객체 지향 핵심

  • 추상클래스 / 구현
  • 템플릿 메서드 패턴
  • 구현코드가 없는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 목적
  • 인터페이스의 다형성
  • 인터페이스 요소
  • 인터페이스 상속 구현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개념에 대한 구분이 필요하다. 추상메서드는 선언부만 작성하고 구현부를 작성하지 않고 상속을 통해 하위클래스에 실행할 구현부를 적용한다. class 앞에 abstract 를 사용하여 정의한다. 하위클래스의 생성자에서 super()을 사용해서 생성자를 불러온다.

인터페이스는 구현부가 있는 일반 메서드, 일반 멤버 변수를 가질수 없다.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서드는 public abstract로 선언해야한다. 생략시 컴파일시 자동으로 적용된다. 인터페이스는 interface를 사용하여 상수와 추상메서드의 집합이다.

공통점은 메서드 선언만 있고 구현내용이 없다. 큰 차이점은 추상클래스는 extends 를 사용하여 상속하고 다중 상속이 불가능, 일반변수 , 생성자, 일반 메서드, 추상 메서드를 가질수 있지만 , 인터페이스는 implemetns를 사용하여 상속하고 다중상속이 가능하고 상수와 추상메서드만 가질수 있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나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기능을 선언한 문서 같은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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