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CS 컴퓨터공학/네트워크

네트워크_멀티미디어

반응형
SMALL

 

[1] 멀티미디어의 개요 


(1) 멀티미디어의 정의

  • 두 가지 이상의 미디어를 동시에 사용한다
  • 미디어는 문자,음성,음악,영상 등 정보를 컴퓨터를 통해 통합된 형태 

(2)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 텍스트
  • 비트맵이미지
  • 벡터이미지

(3) 지원파일 형식

 

1. 이미지 파일의 종류 및 특성

  • BMP 
  • GIF
  • JPEG
  • PNG
  • Raw
  • TIFF

 

2. 오디오 파일의 종류 및 특징

  • MIDI
  • WAV
  • RealAudio
  • MP3

3. 동영상 파일의 종류 및 특징

  • MPEG
  • 애니메이션

 

[2] 멀티미디어 압축 기술


(1) 압축의 개념

저장 공간과 전송 대역폭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데이터 크기를 줄인다

(2) 압축 알고리즘

1. 무손실 압축

  • 모든 정보를 손실없이 인코딩
  • 중복 데이터 출현으로 인해 중복성만 제거
  • 문서 데이터 압축에 필수 

 

2. 손실 압축

  • 데이터 정보 중 영향을 주지 않을 정보를 선별하에 삭제 
  • 무손실 압축보다 압축률이 높음

 

3. 혼성 압축

  • 무손실압축과 손실압축을 혼용한 방식
  • 표준 압축기법에 사용한다

 

(3) 압축 표준

1. JPEG

  • 정지 이미지 압축 기술의 표준화 규격 

 

2. MPEG

  • 동영상과 음향도 압축

 

 

 

[3] 멀티미디어 증강 현실기술


(1) 증강현실의 배경 및 기술

1. 증강현실 AR 

  • 컴퓨터 그래픽, 영상 상황인식, 위치기반 서비스 등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현실화면과 실제영상을 함께 체험할수 있도록하는 기술 

 

2.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점

  • 가상현실 : 자신과 환경이 모두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한다  
  • 증강현실 :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 

(2)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들

  • GPS 장치
  • 중력센서
  • 위치 정보 시스템
  • 현실배경에 표시하는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
  • 디스플레이로 출력할 스마트폰,태플릿 PC 같은 IT기기

(3) 증강현실의 응용

  • 제조분야 
  • 의료분야
  • 교육 , 훈련, 시뮬레이션, 협업 
  • 관광정보 , 박물관 , 도서관 등 휴대 단말기
  • 웨어러블 시스템 

 

반응형
LIST

'🌈 CS 컴퓨터공학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_인터넷  (0) 2023.05.02
네트워크_통신 프로토콜  (0) 2023.04.30
네트워크_정보의 전송 방식 및 기술  (1) 2023.04.30
네트워크_데이터 통신 시스템  (0) 2023.04.26
CS_네트워크  (0) 2023.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