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1] 멀티미디어의 개요
(1) 멀티미디어의 정의
- 두 가지 이상의 미디어를 동시에 사용한다
- 미디어는 문자,음성,음악,영상 등 정보를 컴퓨터를 통해 통합된 형태
(2)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 텍스트
- 비트맵이미지
- 벡터이미지
(3) 지원파일 형식
1. 이미지 파일의 종류 및 특성
- BMP
- GIF
- JPEG
- PNG
- Raw
- TIFF
2. 오디오 파일의 종류 및 특징
- MIDI
- WAV
- RealAudio
- MP3
3. 동영상 파일의 종류 및 특징
- MPEG
- 애니메이션
[2] 멀티미디어 압축 기술
(1) 압축의 개념
저장 공간과 전송 대역폭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데이터 크기를 줄인다
(2) 압축 알고리즘
1. 무손실 압축
- 모든 정보를 손실없이 인코딩
- 중복 데이터 출현으로 인해 중복성만 제거
- 문서 데이터 압축에 필수
2. 손실 압축
- 데이터 정보 중 영향을 주지 않을 정보를 선별하에 삭제
- 무손실 압축보다 압축률이 높음
3. 혼성 압축
- 무손실압축과 손실압축을 혼용한 방식
- 표준 압축기법에 사용한다
(3) 압축 표준
1. JPEG
- 정지 이미지 압축 기술의 표준화 규격
2. MPEG
- 동영상과 음향도 압축
[3] 멀티미디어 증강 현실기술
(1) 증강현실의 배경 및 기술
1. 증강현실 AR
- 컴퓨터 그래픽, 영상 상황인식, 위치기반 서비스 등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현실화면과 실제영상을 함께 체험할수 있도록하는 기술
2.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점
- 가상현실 : 자신과 환경이 모두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한다
- 증강현실 :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
(2)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들
- GPS 장치
- 중력센서
- 위치 정보 시스템
- 현실배경에 표시하는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
- 디스플레이로 출력할 스마트폰,태플릿 PC 같은 IT기기
(3) 증강현실의 응용
- 제조분야
- 의료분야
- 교육 , 훈련, 시뮬레이션, 협업
- 관광정보 , 박물관 , 도서관 등 휴대 단말기
- 웨어러블 시스템
반응형
LIST
'🌈 CS 컴퓨터공학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_인터넷 (0) | 2023.05.02 |
---|---|
네트워크_통신 프로토콜 (0) | 2023.04.30 |
네트워크_정보의 전송 방식 및 기술 (1) | 2023.04.30 |
네트워크_데이터 통신 시스템 (0) | 2023.04.26 |
CS_네트워크 (0) | 2023.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