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if 조건문
(1) if 조건문
// 1. 사용방법
if(num >10) {
System.out.print(num);
}
// 2. 사용방법
if(num >10)
{
System.out.print(num);
}
// 3. 사용방법
if(num >10) System.out.print(num);
만약에 조건문1 이라면 {} 되고 아니라면 else {} 이다
(3) if~ else if 조건문
if(조건문1) {
조건문이 참일때 수행내용
}else {
조건문이 거짓일때 수행내용
}
(3) if~ else if 조건문
if(조건문1) {
}else if(조건문2) {
}else {
}
만약에 조건문1 이라면 {} 되고 만약에 조건문2라면 {} 되고 그것도 아니라면 {} 된다
조건문이 계속 늘어난다면 좋은 코드를 만든것은 아니다
(4) 중첩 if 조건문
if(조건문1) {
조건문1이 참일때 아래 조건을 추가 확인한다
if(조건문2) {
조건문2가 참일때 수행문장
}else {
조건문2가 거짓일때 수행문장
}
} else {
조건문1이 거짓일때 수행문장
}
점수가 90점 이상일때
1. 90점이상이면 -A
2. 95점이상이면 +A
처럼 조건1을 만족할때 여러가지 조건으로 나뉜다
(5) 많이 사용하는 조건식 예시
90 <= a && a <= 100 | 90이상 and 100이하 |
a < 0 || a > 100 | 0미만 or 100 초과 |
a % 3 ==0 && a % 2 !=0 | 3의 배수이지만 2의 배수가 아닐때 |
ch== 'y' || ch == 'Y' | y or Y 와 같을때 |
'A' <= ch && ch <='Z' | 대문자 A~Z 일때 |
'a' <= ch && ch <='z' | 소문자 a~z 일때 |
'0' <= ch && ch <='9' | 숫자 0~9 일때 |
(6) if 조건문 예시
score 점수가
80이상이면 A
60이상이면 B
그 외 C
if(score >= 80) {
grade = 'A';
}else if (score >=60) {
grade ='B'
}else {
grade ='C'
};
age가 8미만일때 charge는 1000 + 출력문구 (미취학아동)
age가 14미만일때 charge는 2000+ 출력문구 (초등학생)
age가 20미만일때 charge는 2000+ 출력문구 (중고등학생)
그외 일반인
package 패키지이름;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ge = 12;
int charge;
if(age < 8){
charge = 1000;
System.out.println("미 취학 아동");
}
if(age < 14){
charge = 2000;
System.out.println("초등학생");
}
if(age < 20){
charge = 2500;
System.out.println("중, 고등학생");
}
else{
charge = 3000;
System.out.println("일반인");
}
System.out.println("입장료는 " + charge + "원입니다.");
}
}
[3] switch 조건문
(1) switch ~ case 조건문
조건식을 계산하고 결과가 case에 있는지 찾아 반환한다
switch(값) {
case 값1 :
break;
case 값2 :
break;
...
default : case1...조건으로 진행안하는 다른것들을 입력)
break;
}
스위치 누르듯이 값이 1일때 , 2일때 .... 다 아니라면 default 값으로 출력한다
break를 통해 조건이 만족되면 반복문을 빠져나와야한다
switch (grade) {
case "A" : sout+"상위10%입니다%"
break;
case "B" : sout+"상위20%입니다"
break;
case "C" : sout+"상위50%입니다"
break;
default : sout+ "상위권에 들지 못했습니다"
break;
};
(2)switch 사용시
비교 조건이 특정 값이나 문자열인 경우 사용하면 좋다
조건식 결과는 정수 또는 문자열이여야한다
중복되지 않아야한다
case 값으로는 문자리터럴, 상수형 정수 , 문자열 리터럴은 가능하다
switch (result) {
int num , result;
final int ONE = 1;
case '1' : 문자리터럴
case ONE : 정수 상수
case "YES" : 문자열 리터럴
case num (X)
case 1.0 (X)
}
(3) switch Expression
- yield 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 ->를 통해 수행문을 표현한다
package 패키지;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month = 3;
int day = switch (month) {
case 1, 3, 5, 7, 8, 10,12 -> {
System.out.println("해당 달은 31일입니다.");
yield 31;
}
case 4,6,9,11 -> {
System.out.println("해당 달은 30일입니다.");
yield 30;
}
case 2 ->{
System.out.println("해당 달은 28일입니다.");
yield 28;
}
default->{
System.out.println("해당 달은 존재하지 않는 달 입니다.");
yield 0;
}
};
System.out.println(month + "월은 " + day + "일입니다.");
}
}
(4) switch 예시
package 패키지;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Rank = "A";
switch(Rank) {
case "S":
System.out.println("S등급 입니다.");
break;
case "A":
System.out.println("A등급 입니다.");
break;
case "B":
System.out.println("B등급 입니다.");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C등급 이하입니다.");
break;
}
}
}
반응형
'🌈 백엔드 > JAVA_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적페이지 동적페이지 (0) | 2023.03.20 |
---|---|
JAVA_개념_break 문_continue 문 (0) | 2023.02.23 |
JAVA 개념_ 반복문 (0) | 2023.02.13 |
JAVA 개념_ 자료형 (0) | 2023.02.13 |
JAVA 개념_연산자 (0) | 2023.0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