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CS 컴퓨터공학/운영체제

CS_운영체제_리눅스와 파일 시스템

반응형
SMALL

 

[1] inode 방식 파일 시스템

 


(1) inode 방식파일 시스템

-Linux , UNIX 의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자료 구조 

 

 

(2) inode 방식의 특징

- 각 파일은 생성되면 inode의 번호를 할당받는다 

- 파일이름 : inode번호의 구조를 갖고 있어 파일이름은 inode번호와 매칭된다 

- 파일 시스템에서는 파일 이름이 아닌 inode번호를 기반으로 파일을 검색하고 엑세스하게된다

-node 기반 메타데이터를 저장한다

-메타데이터는 파일 권한, 소유자정보, 파일 사이즈, 생성시간 등 파일의 상세정보이다 

 

(3) inode 방식의 타입 구성

 

 

1. 슈퍼블록 super block : 파일시스템의 시스템 정보와 파티션 정보를 갖고 있다 . 

2. 아이노드 블록 inode block : 상세정보 

3. 데이터 블록 data block : 실제 데이터 

 

 

 

[2] 가상 파일 시스템


(1) 가상 파일 시스템

-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네트워크 등 다양한 기기도 동일한 파일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통해 관리가 가능하도록 고안된 시스템이다 

- 파일 시스템 구조를 확장하여 만들어진 시스템 

- read / write 시스템콜 사용 , 각각 기기별 운여체제 내부에 코드 구현 

- 모든 자원이 대한 추상화 인터페이스로 파일 인터페이스를 활용 

 

 

[3] 리눅스 파일 탐색


 

(1) 디렉토리 엔트리  

- 각 디렉토리 엔트리를 탐색한다 

- 각 엔트리는 해당 디렉토리 파일 / 디렉토리 정보를 가지고 있음 

 

 

 

[4] 리눅스 디바이스 파일 


(1) 디바이스 파일

HDD , 네트워크 카드 , 키보드 등의 장치들도 파일로 처리하며, 이들을 디바이스 파일이라고 한다 

 

(2) 디바이스 파일 종류

 

1. 블록 디바이스 파일

- HDD , CD/DVD 등의 저장 장치 파일

- 블록 단위의 입출력 데이터 전송

- IO 송수신 속도 증가

 

2. 캐릭터 디바이스 파일

- 터미널 , 프린터 , 키보드, 마우스 등 문자 기반 장치 파일

- I/O 버퍼를 사용하지 않고 byte 단위의 데이터 전송한다

- IO 송수신 속도 감소 

 

3. 파이프 파일 

- 특정 프로그램의 출력을 중간 파일을 거치지 않고 다른 파일의 입력으로 바로 보내는 파일

 

4. 소켓 파일 

-네트워크 입출력을 담당하는 API 

- 컴퓨터 사이의 정보를 전달하는 통로 역할 

 

 

[5] 일반 컴퓨터 부팅


부팅 과정 단계 

1단계 : 사용자가 컴퓨터를 킨다

2단계 : ROM의 BIOS가 특정 저장매체(SSD/HDD)의 영역을 읽어와 bootstap loader 를 메모리에 올린다 

3단계 : bootstap loader를 실행한다

4단계 : 운영체제 커널이 실행이 필요한 프로그램의 물리 주소를 복사하고 프로그램의 처음 실행위치로 PC로 가져다 놓는다

반응형
LIST